여름철에는 관절 통증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에어컨 등의 냉방기기에서 발생하는 차가운 공기가 관절 내의 압력을 높여 압박하고, 덥고 습한 날씨가 계속될수록 관절 컨디션을 떨어뜨려 통증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냉방기기가 작동하는 실내에서는 관절 통증이 있는 부위를 겉옷이나 담요로 잘 감싸서 직접적인 찬바람을 쐬지 않도록 해주고, 장마철에는 가습기 등으로 집안의 습도를 적정 수치로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얇고 짧은 옷을 입고, 물놀이 및 피서 등을 떠나 활동량이 증가하는 여름에는 무릎 등에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한다. 따라서 평상시에 관리를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
화인마취통증의학과 노원점 김달용 원장은 무릎통증에 대해 \"여름에는 더위로 인해 체력이 많이 소모되고, 컨디션이 떨어지기 때문에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무릎을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한다\"며 \"통증이 발생했을 때 무작정 참거나 약으로 해결하려고 하면 증상을 더욱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이럴 때는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 받길 권한다\"고 조언했다.
무릎통증은 소도구운동치료와 자세교정치료 등의 비수술적 통증치료를 통해 극복할 수 있다. 소도구운동치료는 소도구를 이용해 각 부위별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이고, 자세교정치료는 비틀어진 자세를 바로잡음으로써 이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을 개선시키는 방법이다.
두 가지 치료법 모두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없고, 신체불균형을 개선하고 만성통증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무릎뿐만 아니라 오십견 및 회전근개 손상, 거북목 증후군, 스포츠 손상, 허리 및 목 디스크 등 다양한 통증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비수술적 통증치료방법으로 손꼽힌다.
온라인 일간스포츠